그리스 아테네 베나키 박물관out of the box!

알렉산드리아 면직물 재벌의 아들인 안토니 베나키의 화려한 소장품들, 고대 조각품, 페르시아 유물, 비잔틴 유물, 콥트 유물, 중국 도자기, 성상, 엘그레코 회화, 그리고 전통 의상등이 전시되어 있다.
<론리 플래닛>

에 혹해서 가게된 BENAKI MUSEUM(학생 5유로).

큰 기대없이 갔다.
(내 무식함은 박물관을 그닥 흥미로운 곳이라 말하지 않는다)
그런데 아테네 베나키 박물관은,
포스터가 말해주듯 OUT OF THE BOX(상자 밖의, 발군의) 
내 경험의 틀을 벗어난 박물관이었다.

유물들 자체도 대단했다. 더 흥미로운 건 그 유물로부터 영감을 얻은 디자인들!!
회화와 직물, 도자기들의 문양의 일부를 변형/재해석해서 만들어진 새로운 상품들.

과거로부터 현재를 가져온다는 말을 실행/구현한 걸 보았다.
물론 내가 본 한 장면만 가지고 
그리스 디자인이 더 대단하다는 일반화를 하자는 것은 아님!(발뺌)

어쨌든 베나키 내 스스로를 돌아볼 기회를 주었다.

유럽 그리스 아테네 베나키 박물관과거 유물과 현대 작품과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설명지


아 또 흥미로웠던 점.
박물관이라면 의례있는 기념품에 관한 것이다.

이들은 기념품을 사람들이 박물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인 전시관에 
적절히 배치해 둠으로써, 홍보효과(저는 이러이러한 이야기를 갖고 있는 상품입니다.라고 상품이 말하고 있었다)를 만들었다. 이 마케팅은 내가 세계여행중이 아니라면, 곧 한국으로 돌아간다면, 돈이 많았다면 사고 싶을 정도의 힘이 있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건 상품이 상품으로써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여러 기념품점을 가보면(기념품 자체가 그 나라의 이미지가 아닐까 생각한다) 줘도 안가질 그런 조잡한 상품, 중국산의 저가 제품이 대부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본다. 
우리의 상품 구조나 디자인업계를 잘 모르지만
기념품 하나로도 문화적 충족감을 얻을 수 있는 상품(유물 또한 본래는 상품이였다는걸 잊지말자)이 언젠가 나오길 기대한다.

유럽 그리스 아테네 베나키 박물관유물들로 부터 온 디자인. 그리고 그 디자인의 제품. 화분


  


+ Recent posts